혈액/종양내과는 내과과정을 수료 후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혈액내과 및 종양내과 전문의가 각종 혈액질환과 암에 대해 전문적으로 진료하고, 그에 대한 연구와 교육을 수행하는 과입니다. 종양내과는 위암, 대장암, 폐암, 간암, 유방암, 두경부암, 췌담도암, 비뇨기암, 뇌종양 및 부인암 등 각종 암의 내과적 치료를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내과의 분과입니다.
혈액내과는 급성 및 만성 백혈병을 비롯하여 골수이형성증후군, 림프종, 다발성골수종의 항암화학요법 및 조혈모세포이식을 시행하며, 여러 가지 빈혈과 혈전, 출혈성 질환 등의 다양한 혈액질환의 진단과 치료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종양내과의 주업무인 항암화학요법은 주 부작용이 골수의 억제이며 혈액내과의 지식없이 종양내과의 진료를 올바로 수행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혈액내과와 종양내과는 서로 분리할 수 없는 전문 분야입니다. 다른 병원에서 혈액/종양내과는 대부분 종양내과와 혈액내과로 나뉘어 진 반면 인하대병원 혈액/종양내과는 두 분과가 합쳐져 있습니다. 따라서 교육과 연구가 보다 함축적이며 환자에게는 보다 더 총체적인 치료를 구사하기 때문에 진단과 치료의 선택에 있어 보다 더 넓은 폭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본원 혈액/종양내과 교수진은 혈액이나 종양질환의 모두의 전문가이며 화학요법, 면역요법, 골수이식술 등의 광범위한 시술을 능란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혈액/종양내과는 암센터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진료분야
암 전반으로는 위암, 간암, 폐암, 자궁경부/체부/내막암, 유방암, 난소암, 대장암, 직장암, 식도암, 췌장암, 담도암, 담낭암, 두경부암, 전립선암, 방광암, 신장암, 고환암, 갑상선암, 흑색종, 기상포태, 뇌암, 각종의 육종을 망라한 300 여종의 암이 모두 포함되며 혈액질환으로는 각종 빈혈, 다혈증, 백혈병, 임파종, 골수종, 혈소판 감소증 및 증다증 등이 포함됩니다.
혈액/종양내과 외래 클리닉
혈액질환과 암환자의 진단, 협진, 치료 방침 결정, 투약, 치료 후 경과 추적이 이루어집니다.
인하 암센터
암환자의 항암화학요법, 암환자에 대한 각종의 처치, 수혈, 골수검사, 암환자 및 보호자와의 면담이 이루어집니다.
무균실
백혈병, 임파종, 골수종의 혈액암 외에 유방암, 고환암, 신장암, 흑색종, 기타 고형종 등에 대한 골수이식/조혈모세포이식이 이루어집니다.
암병동
암 환자의 입원 치료가 시행됩니다.
매주 첫 번째 월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3층 제 1 강의실에서는 암 환자와 가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시행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