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인하대병원은 항상 인천 지역사회의 거점 병원으로 책임감을 가지고 인천시민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최첨단 의료 서비스 뿐 아니라 폭넓은 공공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매진해 왔습니다. 또한 2015년 10월에 인하대병원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를 개소하여 말기암환자와 가족들의 아픔을 함께 공유하고 환자의 삶의 마지막 순간까지 깊은 사랑과 정성으로 돌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는 경제 성장과 의학 발전에 비해 말기 환자와 가족들에 대한 관심과 배려가 깊지 않았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한 민간 및 정부 기관의 노력들이 활발해지기 시작했으며, 이에 발맞추어 인하대병원도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를 개소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인하대병원은 적극적인 치료 과정 뿐 아니라 그 이후에 겪게 되는 환자와 가족의 힘든 과정까지 함께 할 것이며, 보다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인하대병원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와 함께 해 주시는 모든 환자와 가족들, 직원과 봉사자 및 모든 분들에게 행복과 기쁨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운영철학 및 조직 구성
운영철학
인하대병원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는 말기 암환자와 가족의 통증을 포함한 신체적, 심리 사회적, 영적인 문제를 조기에 알아내고 치료하여 그로 인한 고통을 예방하고 해소함으로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호스피스 완화의료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를 수행하며, 각 영역의 전문가 및 자원봉사자를 양성하고 교육, 수련하는 일을 담당함은 물론, 다양한 의료기관과 네트워크를 형성함으로 지역사회 호스피스 완화의료 중심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할 것입니다.
조직구성
호스피스 완화의료란?
통증 등 환자를 힘들게 하는 신체적 증상을 적극적으로 조절하고 환자와 가족의 심리 사회적, 영적 어려움을 돕기 위해 이를 위해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으로 이루어진 완화의료 전문가가 팀을 이루어 환자와 가족의 고통을 경감시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의료 서비스입니다.
호스피스 완화의료의 오해와 진실
호스피스 완화의료기관은 임종환자가 죽음을 기다리는 곳인가요?
아닙니다!
임종환자 돌봄을 하기도 하지만, 주로는 항암치료, 완치적 수술 등의 적극적인 치료가 종결된 이후의 환자의 통증 및 증상 관리뿐 아니라 환자와 가족의 정서적, 사회적, 영적 돌봄을 전인적으로 수행하는 곳입니다.
호스피스 완화의료기관에서는 자원봉사자가 간병을 다 해주나요?
아닙니다!
자원봉사자는 하루 중 일부 시간에 와서 봉사해 줍니다. 간병은 원칙적으로 가족들의 역할입니다.
호스피스 완화의료기관은 비싸나요?
아닙니다!
일반환자와는 다르게 선택진료비, 상급병실료(1인실 제외) 같은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며, 정부에서 책정한 별도의 호스피스 완회의료기관 수가와, 추가적으로 환자의 필요에 따라 별도로 수행되는 급여 의료행위 중 환자 본인 5%가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