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위치 알려주기

음성언어 클리닉

목소리가 왜 변할까요?
목소리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변할 수 있지만, 대부분 단시간 내에 제 목소리로 돌아오는 것이 보통입니다. 갑자기 음성이 변하는 원인은 먼저 감기와 같은 상기도 감염이 있는 경우나, 스포츠 경기장 혹은 노래방에서 과도하게 소리를 질러 성대의 심한 마찰로 인해 급성 후두염이 발생한 경우입니다. 음성이 오랫동안 변하는 원인은 장기간 지속적으로 음성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부적절하게 사용하여 성대에 조그만 성대결절(꾸덕살, 성대를 덮는 점막이 일부분 두꺼워지는 것)이 생기거나 성대폴립(성대에 물 주머니와 같은 조그만 혹이 생기는 것)이 생겨서 양측 성대마찰과 진동에 변화를 일으켜 음성이 변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성대결절은 주로 소리를 많이 지르는 학동기 어린이, 직업가수, 교사와 종교인 등에서 흔히 발생합니다. 나이든 성인에게 애성의 흔한 원인으로는 위의 소화액이 식도로 역류하여 성대에 자극을 주는 위식도 역류질환이 있으며, 이런 경우 주로 아침에 일어났을 때 증상이 심해지고 낮이 되면 호전되며, 후두에 이물감을 호소하거나 목에 가래가 끼어 있는 느낌이 있고 헛기침을 과도하게 하게 됩니다. 또한 심인성 인후두증(인두신경증)으로 인하여 목안에 이물감, 통증 등의 자극으로 인하여 계속적인 헛기침을 할 경우에도 음성변화가 올 수 있으며, 후두암이 있는 경우에도 음성변화가 첫 증상으로 흔히 옵니다. 그리고 그리 흔하지 않은 원인들로는 알레르기, 갑상선질환, 뇌신경학적 질병, 목에 상처를 입은 경우, 월경기간동안에 음성이 변화할 수 있고 환경적인 요인과 스트레스나 복용하고 있는 약제 등이 있습니다.
  
  
<성대 결절과 성대 폴립의 모습>

애성(쉰 목소리)는 어떻게 치료하나요?
애성의 치료는 그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초기의 목소리 변화는 원인 질환을 치료하면서 목소리를 쉬거나 발성법을 교정하여 쉽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오래된 성대폴립, 성대결절, 성대마비, 후두암 등의 경우에는 수술을 시행하여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후두성대수술은 입안을 통하여 간단히 수술하며 수술 시 레이저광선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후두질환 환자에서 담배는 금기이며 커피나 청량음료, 홍차, 등은 삼가는 것이 좋고, 많은 수분을 섭취하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성대수술이란 무엇인가?
성대수술이란 환자를 전신 마취시켜 움직이지 않는 상태에서 환자의 입을 통해서 둥글고 긴 원통형 기구를 후두에 삽입하여 성대를 노출시킨 후 성대에 생긴 성대결절이나 성대폴립과 같은 덩어리를 현미경을 통해 약 10 ~ 20배로 크게 확대하여 보면서 정교한 기구나 레이저로 성대의 덩어리를 제거하는 미세수술입니다. 고도의 숙련된 기술이 필요하나 수술시간은 오래 걸리지 않고 대부분 수술 후 다음날 퇴원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수술은 목뼈가 굳어 있거나 목뼈를 다친 경험이 있거나 목디스크가 있는 경우에는 매우 주의를 요하며 심한 경우 수술을 못하게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합병증은 거의 없으나 간혹 수술 기구가 목을 통하여 들어가므로 입안에 작은 출혈, 통증이 있는 경우가 있으나 이는 수일 안에 호전됩니다. 또한 수술 후 목소리가 더욱 나빠질 수가 있으나 이는 수술 후 첫 2주간에 흔히 발생하며 상처가 치유되면서 자연회복 됩니다. 그러나 수술한 부위가 광범위한 경우, 수술 후 충분한 발성제한을 하지 못한 경우에는 수술부위의 염증, 유착 등으로 인하여 만족할만한 음성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수술 후 환자의 목소리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성대 폴립의 수술 전과 수술 후의 모습>

음성 언어 클리닉은 어떤 도움을 줄까요?
애성(쉰목소리)에 대하여 전문의 선생님과 상담하고, 정확한 검사 결과를 토대로 환자분에게 적합한 치료 방법을 의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성대 수술 후에 목소리의 변화를 막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데, 이러한 모든 역할을 수행해줄 것입니다.

담당의료진 : 임재열, 최정석

문의전화 : 032) 890 - 2420, 2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