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속한 노령화 현상이 진행되는 가운데, 많은 환자들이 한 가지 질환만 가진 경우보다는 복합적인 의료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 중증, 복합 질환자 관리를 위한 통합 진료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을 위하여 진료시간을 제한하고, 전공의 미확보 진료과들이 발생하여 의료기관 인력공백이 생김에 따라 이를 최소화 하기 위하여 보건복지부에서는 입원전담전문의 시범사업을 2016년 9월부터 추진하였습니다.
본 원은 입원전담전문의 시범사업에 참여를 계기로 입원의학과를 신설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입원의학과는 ‘입원진료를 혁신한다’는 미션 하에 입원진료 분야의 전문적 지식을 가진 ‘입원 전담전문의, 중환자실 전담전문의, 신속대응팀(INHART)’으로 구성된 진료과로서, 입원환자에게만 집중하여 직접 책임지고 진료하는 새로운 통합 진료체계의 진료과입니다.
입원의학과 내 다학제간 접근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고, 기존 진료과와의 치료 단절이 없도록 유기적 협진 등으로, 환자들에게 통합진료를 제공하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입원의학과는 입원 환자에게 ‘환자중심의 포괄적인 최적의 진료를 제공’하여 의료의 질과 환자 안전을 제고하여 환자만족을 실천하고 있습니다.